March 19, 2009

져루살렘 아티초크 (Jerusalem Artichoke) 가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여기 미국에선 져루살렘 아티초크 (Jerusalem Artichoke) 나 썬초크 (Sun choke) 란 두 개의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남아메리카에서 기원한 해바리기과에 속하는 식물로 감자같은 덩어리 뿌리를 만들어 겨울을 난단다. 가드닝 웹사이트에서 처음으로 이 식물의 이름을 듣고 너무나 궁금했었다. 그러다가 2년 전 늦겨울에 그로서리를 갔다가 야채 섹션에서 생강 옆에 놓여 있는 못생긴 덩어리 뿌리를 보았다. 처음엔 종류가 다른 생강인 줄 알았다가 이름을 보고 깜짝 놀랐었다. 가격은 꽤 비싼 편이었다. 두 팩을 사와서 냉장고에 넣어 놓았다가 3월에 담장 옆에 두 줄로 심었었다. 한 5 센티 정도 깊이로 묻어 준 것 같다. 5월 정도 되니 각각의 덩어리로 부터 싹이 여러 개 씩 솟아 올랐다.

자라는 모습은 꼭 해바라기 같았다. 해바라기 사촌이라더니.. 우리 집에 놀러오신 어느 한국 분이 보시더니 어어 이거 돼지감자다 하시는 것을 듣고 이것들이 한국에선 돼지감자로 불린다는 것을 알았다. 돼지감자? 한국에서는 아주 흔하다고 그런다. 봄에 캐서 돼지에게 먹여서 돼지감자인지 생긴 것이 너무 못생긴 돼지 같아서 돼지감자인지 모르겠다.

잘 자라면 한 6-10 feet 높이로 4-6 feet 넓이로 자란다. 7월 지나노란 꽃이 풍성하게 피는데 해바라기 보다는 훨씬 작고 손의 반 만한 크긴데 왜 이 식물이 해바라기의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꽃은 씨를 맺지 않는다.난 꽃이 너무 예뻐서 화병을 장식하는데 사용한다. 꽃 집에서 사온 꽃 만큼 예쁘다.

첫 서리가 내리면 위는 모두 죽는다. 그러면 밑둥을 두뼘 정도 남기고 위는 잘라버린다. 왜 나무 자르는 그런 큰 가위같은 기구로.
왜 밑둥을 남기냐고요? 안그러면 나중에 어디를 파야 될 지 알 수가 없으니까. 겨울부터 3월 까지 덩어리 뿌리를 파서 먹게 되는데, 남겨진 대로 부터 두 뼘 반경으로 파 들어가면 졸랑 졸랑 들어 들어 있다.

파지 못하고 남은 덩이가 하나만 있어도 여기서 싹이 돋아 오른다. 한그루 에 어찌나 많이 달렸던지 조그만 버켓에 가득이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캐오기 싫어서 캐다만 자리를 알아 볼 수 있게 스틱이나 대를 다시 올려 놓고 먹을 수 있을 양 만큼만 캐온다. 겨울이 깊어 갈수록 더더욱 단 맛도 깊어 간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 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땅속에서 캐오는 것이 난 더 좋다.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 달리 녹말을 저장 당류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무리 많이 먹어도 혈당을 높이거나 살이 많이 찌지 않아서 요즘 갑자기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단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그로서리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기르기도 싶고 꽃도 볼 수 있고 겨울부터 봄부터 계속 수확이 가능하고. 특별히 땅을 가리지도 않고 비료를 줄 필요도 없고. 벌레도 안타고 아무데서나 잘 자라고 매년 다시 심을 필요도 없이 땅속에 남아 있던 덩어리로 부터 어김없이 싹이 터온다. 아무리 열심히 뒤져서 캐먹어도 꼭 남은 것들이 있어서 싹이 트므로 다시 심을 걱정은 안해도 되는 것 같다. ㅎㅎㅎ

첫해는 무엇을 어떻게 할 지 몰라서 자라나온 싹들을 모두 자라게 놔두었다. 이제는 5월 말경에 필요한 숫자 만큼만 놔두고 다 뽑아 버린다. 우리 집 경우엔 4 그루면 딱 충분하다. 심심한 겨울을 잘 나게 해주는 재미있는 식물이다. 혹히 가든이 있거든 꼭 한 번 심어 보시기를.
한 가지 주의 할 것은 되도록이면 옆집에서 좀 떨어져서 심으라는 것. 약간만 게을러도 너무 빨리 번져 나가서.
그리고 야채밭에 심기 보다는 좀 떨어져서 주변에 심거나 담장 밑에 심고 심으면 세 뼘 정도 떨어져서 심기를.

요리법이 엄청 많다. 감자 대용으로 쓸 수도 있고 그냥 생으로 먹어도 사각사각 너무 맛이 좋다.
난 샐러드에 생으로 넣어 먹거나 감자처럼 쪄 먹거나 감자 대신 모든 요리에 쓴다.

2 comments:

  1. 역시 꽃만보고 뿌리를 판단할수가 업서요.

    ReplyDelete
  2. 신기하네요~^^ 큰 화분에 심을 생각을 했었는데 안될것 같아요.. 텃밭이 넓으면 얼마나 좋을까나... 울타리쪽으로 심어야 할것 같은데 텃밭이라 괜찮을까요? 고민좀 해보고 심어야 겠어요..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