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6, 2012

Japanese knotweed (호장근)을 발견했다.

-->
Meadowsweet에서 멀지 않은 도로가에서 Japanese knotweed (호장근) 처럼 보이는 식물들을 찾아냈다. 
 오래전에 관상용으로 심었다가 정신없이 야생으로 퍼져나가서 미국과 유럽에선  주로 도로가나 물가, 공원, 빈 공터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워낙 Invasive 하고 죽이기가 어려워서 이젠 판매조차도 금지된 식물이다. 식용과 약용으로 쓰여서 그런지 자생지인 동양에선 전혀 문제가 없는데 유럽과 미국에선 문제가 되는 지… 아마도 그건 식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다.
사진으로본 것을 실물이랑 비교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거의 70% 확신이 간다.   이 식물의 특징이 바로 마디 사이가 지그 제그로 굽어 있고, 마디끝에 빨간 색이 도드라져서 보여서 구별이 쉽기 때문이다.  

어린 나무처럼 보이지만, 가을에 서리가 내리면 위는 완전히 죽고 봄에 새로 순을 올리는   애들은 땅두릅같은 초본류이다.  어린 순들을 아스파라거스나 죽순처럼 식용할 있는데, 맛은 루바브처럼 신맛이 강해서 루바브처럼 요리하면 된다고 한다.  

지금까진 악성 잡초처럼 귀찮게만 여겼는데 요즘 이 식물의 약성과 식용방법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새로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다. 번식력 강하다는 대나무도 가감하게 사다가 심는 나이지만, 뛰어난 번식력으로 악명이 높은 이 시물만은 심기가 꺼려져서 심지 않기로 했는데, 다행히 공원도 아니고 누군가의 가든도 아니고, 길가에 자라고 있으니, 꽃이 피는 것을 확인한 뒤 내년 봄에 순을 식용해보아도 같다.

2 comments:

  1. 호장근에 포함된 레스베라톨(resveratrol)은 동맥경화 예방과 혈전용해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데...

    ReplyDelete
    Replies
    1. 좋은 정보네요.
      식용하는 것은 알았는데 약성이 좋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