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잡초 무성한 텃밭이 누구 것인지 아세요? 룰룰루루~ ~ ~ 바로 제 것이랍니다.
마늘은 대가 반 정도 말랐을 때 수확을 해야하는데, 자꾸 미루다가 드디어 이런 지경에 이르렀답니다.
이 번 주말도 미루면 안될 것 같아서 삽들고 나갔다가 너무나 한심한 마늘밭을 보니 나오는 것이 한숨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땅이 너무 말라 있어서 삽이 잘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단단했습니다. 힘좋은 남편이 아침 일찍 일이 밀렸다고 사무실 나가버려서 혼자 이걸 다 수확해야 합니다. 숨 한 번 크게 쉬고 시작이 반이다 싶은 마음으로 삽집 시작했습니다. 마늘대가 완전히 삭아서 건들기만 해도 끊어져 나오거나 낱개로 부서지는 마늘들도 많습니다. 모두 수확하는데 거의 3시간이 걸렸습니다. 통이 큰 것들은 요리랑 올 가을에 다시 심어 줄 씨마늘로 사용할 것입니다.
볕에 말릴 요령으로 잎대를 잘게 잘라 주었고 잎대는 멀치베드 위에 던져 놓았습니다.
큰 것들 몇 개는 중국 그로서리에서 사온 마늘통 보다도 더 굵거나 크기가 비슷해보입니다. 제가 작년 늦가을에 심었던 마늘들이 바로 이 중국마늘들이었습니다. 딱 10통 사서 심었는데, 10통보다 더 많이 수확했으니 올해의 제 마늘농사는 그런데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진짜 농부가 보았다면 코웃음을 치겠지만요.
큰 것도 있는 반면 알이 작은 마늘들도 많았습니다. 다른 마늘 자랄 때 애들은 뭐하고 못자랐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텃밭에선 작은 애들은 작은 애들대로 쓸모가 있습니다. 왜냐면 이렇게 낱개로 떨어져 나왔거나 알이 작은 것들은 마늘 장아찌 담으면 먹기 좋기 때문입니다. 울 아들은…작고 귀여운 것들만 골라먹습니다.
물론 이 잔 것들을 까는 것이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어서 하루에 조금씩 되는대로 까서 식초물에 넣을 것입니다. 한 2년 전에 마늘 장아찌를 담갔는데, 오래될 수록 맛이 더 좋았습니다. 마늘은 늦가을에 심어서 늦봄에 끝이 나고 별 손을 타지 않는 그런데로 까다롭지 않은 농사입니다. 유기농 마늘이 꽤 비싼 편인데…그럭 저럭 텃밭에서 길러 먹는 것도 좋은 듯합니다.
Winter Carrot Sides
5 hours ago
It is good that you don't have to buy 중국마늘.
ReplyDelete그냥 시장에서 파는 마늘을 사다가 심나요? 한쪽씩 떼어서 심는 건지요? 심는 법도 자세히 가르쳐 주세요.
ReplyDelete올해 3월초에 한국에서 친정 어머니가 요것저것 보내주셨는데 무게 많이 나가는 고구마도 보내주셨어요. 아까워서 마지막 남은 두개는 싹을 내서 저도 고구마를 심어서 수확을 하려고요. 그중 하나는 잘못해서 망치고 나머지는 잘 자라고 있어서 한 10순 정도는 심었습니다. 또 님이 가르쳐 주신 사이트에서 주문도 해서 심었지요. 물론 제가 기른 고향의 고구마순이 훨씬 싱싱하죠. 암튼 올해는 제가 기른 고구마가 잘 열리기를 고대하고 고대하고 있어요.
저는 아직 초보라서 잘 모르는데 앞으로 많은 도움 부탁드려요.
demselfly님, 이 정도로 마늘을 많이 수확했으니...앞으론 마늘을 안사먹어도 될 것 같죠?
ReplyDeleteLYDIA님은 저보다 더 부지런하시네요. 전 어제서야 고구마 슬립을 냈어요. 마늘 캔 자리에 심을려구요. 고구마 까지 보내주시는 친정어머니...자꾸 뭘 챙겨보내주시고 싶어하시는 마음들은 공통적인 어머니들의 심정인가봐요. 갑자기 엄마들 생각이 나서 코가 시큰....ㅜ.- 고구마 농사가 잘 되기를 바랍니다.
아참... 마늘 심는 법. 그 곳이랑 기후 차이가 좀 있어서 심는 때는 약간 달리 하셔도 되는데, 마늘은 보통 10월에서-12월 초 사이에 심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수선화 구근 심는 것이랑 때가 비슷해요. 제 마늘 심은 이야기는 2009년 october 폴더 여셔서 '겨울을 위한 야채씨 심기'라는 제목을 클릭하시면 읽으실 수 있어요. 그러고보니 작년에 제가 심은 마늘은 모두 12통이네요. 제가 왜 10통 심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어요. ㅎㅎ. 저는 마늘 캔 자리에 고구마 심지만, 님은 고구마 캔 곳에 마늘 심으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저도 아직 초보랍니다. 단지 남들보다 더 실험정신이 왕성한 이유로 이런 저런 경험이 많을 뿐이죠. 제가 잘 살펴보니까 조심스런 초보님들이 훨씬 더 수확을 잘 하시더라구요. 리디아님도 그럴 것 같은 예감이... :)
Wow, it's amazing how good they look! How do you store your garlic? I keep mine at room temperture but they get mushy after about a month....
ReplyDelete전 햇볕에 몇 일 잘 말려요. 그러면 마늘들이 더 단단한 껍질을 만들어서 좀더 오래 보관이 가능한 것 같았어요. 덜 말리거나 껍질에 습기가 있으면 보관 도중 간혹 상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올핸 유독 마늘이 많아서...더 장기보관을 해야 하는데, 저도 약간 걱정이 됩니다...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