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하지 않은 적갓이 지난 달에 꽃을 잔뜩 피워서 씨를 얻을려고 놔두었다.
씨가 여물어가고 있기에 2주 전에 뿌리채 뽑아서 말리기 시작했다.
잘 말랐지요?
잘 마른 대를 넓은 그릇에 대고 손으로 대강 부볐더니 씨들이 잘 떨어져 나오네요.
몇 년 전 부터 적갓씨를 이렇게 얻어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수확한 씨들이 싹도 더 잘튼다. 8월이 되면 씨를 뿌려 가을에 갓김치를 담그거나 동치미 담글 때 넣어서 보라색이 나오게 할 것입니다. 혹시 적갓을 심고 싶으신데, 씨를 구할 수 없는 분들은 제가 씨를 보내 줄 수도 있어요 ^.^ 저랑 같이 갓김치를 담그어보자구요. 혼자 하면 외로우니까 물귀신 작전으로 끌고 들어갈려구요^.^
혹시 그거 아세요. 올해는 야채 기르기가 끝났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이라는 것을... 봄에 길렀던 야채를 다시 가을에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전 7월 말이 되면 가을을 위해 야채씨를 다시 심기 시작해요… 제가 늦여름에 심을 야채는 갓, 무우, 비트, 배추, 알타리무우, 청경채, 얼갈이배추, 미즈나, 미부나, 당근, 파 이런 것들이죠. 거기다가 10월초가 되면 시금치, 파, 근대, 실란트로, 마늘 들을 심기 시작해요.
Other Wild Gingers For Your Landscape
4 days ago
I wonder what is 적갓 in English.... Is it an herb or vegetable?
ReplyDeleteRed mustard in English. 갓김치 담그는 그 야채.
ReplyDelete